활동소식

감시·대안·참여·연대를 지향합니다.

  • 하와이의 군사화-기지보고서

  • 현시내 / 2005년 2월 24일

    다음은 2004년 11월 26일 제출된 하와이의 군사기지 보고서를 번역하고 참고 자료들을 덧붙인 내용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www.nohohewa.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I. 하와이에서의 미국의 역사

    하와이 사회는 카메하메하 1세(Kamehameha I)가 모든 섬을 정복하고 하나의 군주제를 창설하기 이전의 다양한 혈통들로 구성된 복잡한 구조에서 시작되었다.

    카메하메하 군주제는 전 세계의 주요 국가들에 의해 합법적으로 인정받는 하와이 왕국이라는 입헌적이고 자립적인 국가로 발전하게 된다. 하와이 왕국은 국가원수제와 해군, 상비군 그리고 무역, 상업과 교육을 정례화 시키면서 완전하게 기능하는 정부로 구성이 되었다. 정부는 호놀룰루에 있는 이올라니궁(Iolani Palace)에 자리 잡았었고 하와이 섬의 마지막 군주는 릴리우오칼라니 여왕(Queen Liliuokalani)이었다.

    증대되는 해외무역으로 하와이 항에 입항하려는 다른 외세들과 미국도 다르지 않았다. 미국의 실질적인 정착은 초기 미국인 칼뱅교 선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미국인 선교사들은 하와이의 고위층을 교육하는데 있어 대단히 큰 영향을 끼쳤지만 결국 포교를 하고 하와이 사회에 미국의 이상향을 주입하는 교회와 학교를 세우는데 그쳤다. 사유제도 그러한 방식으로 도입되었다. 미국이 선교사들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중단하자 선교사들은 사업, 특히 자본가들이 큰 이득을 얻었던 설탕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 설탕사업을 위해서는 막대한 토지가 필요했다.

    중간계층의 하와이인들은 소유권이라는 사유제 개념에 의한 토지 소유권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에 땅을 소유할 수가 없었다. 더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었던 상층계급이나 전통적인 전쟁에서 토지를 획득할 수 있었던 상속자들은 자선적인 토지 합동기업을 만들었다. 외국인들과 미국인들은 그러한 조건을 이용하여 엄청난 이득을 취했고 이를 통해 그들의 사적이익을 위한 막대한 토지를 축적할 수가 있었다. 토지 소유권, 상업적 기업, 그리고 정부가 발전하게 되었고 하와이 왕국의 대표권은 초기에 하와이에 정착했던 미국출신의 일가들에게 더 중요해졌다. 군사적 요지로서의 하와이에 대한 미국의 관심은 1870년대에 이르러 더 뚜렷하게 드러난다.


    II. 미국의 군사적 침략과 점령

    "하올리(haole)" 혹은 하와이에서의 외국인 엘리트 집단은 그들의 경제적 이해와 정치적 이해를 위해 군사력을 이용하였다.

    1873 미국의 John M. Schofield 장군과 Burton S. Alexander 중령은 여행자로 가장을 하여 하와이를 방문하였다. 그들은 미군의 첩자들이었고 진주만이 태평양을 통제할 수 있는 요지라고 결론을 내렸다.

    하올리 엘리트들은 칼라카우아(Kalakaua) 왕에게 상인들과 설탕 농장주들이 작성한 Bayonet 헌법(신헌법)에 서명을 강요했다. 결국 미국에 대한 낮은 설탕관세를 내고 대신 진주만을 넘겨주게 된다.

    1886 상호조약은 하올리를 우두머리로 한 군대와 지역 설탕사업간의 협력사업으로 귀결되었다. 이 조약이 하올리 사업의 우두머리와 미국 자문단들이 하와이 왕국을 전복하려는 공모를 하는데 있어 기반이 되었다.

    1893 미군이 쿠데타를 진압한다는 명목으로 이올라니 왕궁에 침입했다. 지역정부의 우두머리들은 합병을 시도하였다.

    1897 쿠이(Ku'e)는 미 상원에 합병이라는 패전조약을 성공적으로 청원하였다.

    1898 미국이 스페인과의 전쟁에 돌입하게 되면서 하와이를 전초기지로 삼자는 군사적 이해가 우세하게 되었다. 미 의회는 하와이를 합병한다는 내용의 공동결의를 통과시켰고 군대 확장이 시작되었다. 하와이는 미대륙과 필리핀 사이에서 석탄공급항이 되었다.

    미국의 이해에 의해 독립적인 하와이 왕국이 전복되자 릴리우오칼라니 여왕은 미국의 강압에 못 이겨 항복을 하고 만다. 미국은 이미 통과한 신영토 결의안(Newlands Resolution)이라는 하와이 합병에 관한 공동결의를 꾀하였고 결국 하올리가 다스리는 지방정부가 세워지게 되었다.

    군대와 하올리 엘리트는 기반사업의 개발과 하와이에서의 하올리 통치의 유지라는 두 가지 주요한 이해를 공유하였다. 과두제는 군에 의해 이루어진 개발로부터 경제적 이득을 취할 수 있었다. 최초에 미국의 상업항으로 세워졌던 진주만은 전면적으로 미 해군 통제를 받는 군사항이 되었다. 하올리 엘리트는 증대되는 다양한 민족적 이주인구로부터 그들의 이해와 높은 사회적 지위를 보호받을 수 있는 군사적 협력을 필요로 했다."


    III. 제2차 세계대전 - 두 번째 침략 : 계엄령하의 군 확장

    1941 일본 진주만의 미함대 공격

    1942 미국이 하와이에서 계엄령 선포. 엄청난 토지가 미군의 소유가 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동안 하와이는 미국의 영토였다. 1941년에 일본군은 진주만에 있는 미함대를 공격하였다. 제 2차 세계대전은 이주민들에게 있어서 전환점이 되었다. 하와이에 살고 있던 일본시민들은 그들이 문화적 정체성과 통일성을 갖게 되면 강제수용소에 집단수용이 되기 때문에 그들이 미국인임을 증명하는 것은 아주 중요했다. 미국에 대한 충성심을 증명하기 위해서 그들은 군대에 자원하였고 전역을 한 뒤에는 GI 법안(GI bill )에 의해 교육을 받았고 상업과 정부에 합류했다. 제 2차 세계대전에서의 닛세이(Nisei) 퇴역군인들의 미화된 희생은 하와이 정치사회에서의 일본인의 부각을 상징한다.

    하와이에서 필리핀사람들은 플랜테이션 경제를 통해 공동체를 형성하였다. 대다수의 일본인, 중국인 그리고 필리핀 이주민들은 미국식 가치의 전통적인 흐름 - 동화작용, 개인주의, 물질적 부와 지위 그리고 권력에 대한 중산층의 갈망- 을 받아들인 민주당아래에서 일하였다.


    IV. 2차 세계대전이후부터 지금 : 9/11 이후의 군사력의 확장

    토지 약탈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하와이에서는 거대한 군 확장과 토지약탈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하와이에서 증대되는 군사주의화의 대표적 사례가 스타워즈 미사일 방어 시스템(Star Wars Missile Defense Systems)을 지원하는 오아후(O'ahu)에 있는 핵항공모함인 스트라이커 여단(Stryker Brigade)의 주둔과 젊은이들에 대한 신병모집이었다.

    1898년부터 시작된 군 점령의 결과로 2백만 에이커의 왕실과 정부의 토지가 미국에 양도되었다. 군사적 근거지를 통해 미국은 약 245,000 에이커의 토지에 대한 통치권을 주장하고 있다. 이 토지 중 약 반 정도가 미국에 양도된 땅이고 나머지는 국립공원이나 항구, 공항 등의 형태로 다른 연합정부나 주정부의 통치하에 있다.

    카나카 마올리(Kanaka Maoli - 순수 혈통의 하와이 원주민을 부르는 말)는 정부의 토지 소유로 인한 이득을 얻지 못했다. 대부분의 군 점령지는 한해에 1달러에 임대되고 있다. 지난 몇 해 동안 노숙자가 두 배로두 배로 증가하였고 이들 대부분은 하와이 사람들이다.

    군사적 이용
    토지의 군사적 이용은 광범위하다. 군 오락 센터나 와이키키 항구, 드뤼시(DeRussy) 호텔, 골프 코스, 군 숙소나 쇼핑센터, 연습훈련지역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결과

    환경
    2004년 의회 보고 중 방위 환경 복구 프로그램(Defense environmental restoration program)을 보면 이전에 사용되었던 지역을 제외하고 828개 지역이 오염되었다고 한다. 828개 지역 중에서 70개 지역은 군수물자들에 의해 오염되었다 - 이는 연습훈련지역은 제외한 지역이다. 해군은 749개 오염지역이 진주만 해군 단지(Naval Complex)에 있다고 밝혔다.

    생태계
    미군의 군수물자들에 의해 독성물질이 유출되자 토착생물과 생태계가 파괴되었다. 실전 발포 훈련(live fire training)은 동식물의 서식지들을 태웠다. 예를 들어 미군에게 양도된 하와이 포하쿨로아(Pohakuloa) 점령지는 21종의 멸종위기의 동식물들의 서식지이다. 이 지역은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많은 멸종위기의 동식물들이 집적된 서식지로 알려진 곳이다.

    문화적 영향
    문화 사적지들, 묘지와 신성지역들이 부적절하게 군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문화적 의식을 위한 사적지로의 접근도 거부당했다. 마우나 케아(Mauna Kea)의 정상에서는 미군의 후원으로 나사가 망원경 개발을 확대하고 있다. 이 산은 카나카 마올리에게는 성지로 여겨지는 곳이고 개발되어져서는 안 되는 곳이다. 또 H-3 고속도로가 코올라우(Ko'olau) 산에 건설되고 있다. 개발 계획 중인 지역에 고대 하와이인들의 묘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카나카 마올리 인들의 신성지역을 보존하려는 노력은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 이 고속도로는 카나오헤(Kanaohe) 해군기지에서부터 진주만 군항까지를 연결하기 위해 건설되고 있다.

    사회 경제적 영향
    오아후 섬의 약 25%의 섬 지역이 미군에 의해 점령당했다. 방위비의 증대는 하와이의 경제에서 미군경제의 엄청난 확대를 야기했다.

    성매매
    군사경제의 일시성은 성매매업의 호황을 야기했다. 호놀룰루 중심지에서 신원 불명의 지역 매춘부들을 찾는 60%의 남자들이 군인이고 와히아와(Wahiawa) 지역에서는 70-80%에 이른다.

    가정폭력
    캐더린 루츠(Catherine Lutz)의 저서 “가족의 최전방 : 군 도시와 미국의 20세기" (Home front : a Military City and the American 20th Century)에는 이렇게 서술되어 있다.

    "군 가족 내에서 만연한 가정폭력의 원인들은 정책결정과정에서 거의 논의되지 않는다. 군사주의에 물들면서 남성들에게 내재되어지는 남성성은 적을 향해 총을 발사하는 것만 가능케 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 긴장이 고조될 때 폭력에 저항하려는 의지도 약화시킨다."

    하와이에는 상당히 인정을 받고 있는 가정폭력퇴치와 법률상담서비스(Domestic Violence Clearinghouse and Legal Hotline)의 필리피노 프로젝트(Pilipino Project) 와 하와이 가족의 전환(Turning Point for Families on the Big Island)의 케 알라 로카히(Ke Ala Lokahi)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있다. 이 프로그램들은 문화적으로 상당히 선도적인 시도들이어서 성 범죄라는 개념이 받아들여지게 하고, 또한 이에 효과적으로 대항할 수 있게 하였다.

    필리피노 프로젝트는 필리핀 출신의 가정폭력 경험자들의 리더십을 고취시키고 농촌지역이나 섬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이주민들에게 벌어지는 가정폭력에 대한 인식을 고양시키고 있다. 많은 이주 여성들이 언어와 문화적 장벽에 의해 법적 보호를 받기 힘들었었기 때문에 자신의 시민으로서의 지위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권력과 통제의 희생자가 되어왔다.

    케 알라 로카히 프로젝트는 내연관계에 있는 파트너에 대한 카나카 마올리 남자들의 폭력의 종류와 중대성, 빈도를 낮추기 위한 문화적 중재를 시도한다. 그 중 한 문화적 중재전략은 사찰(heiaus, temples) 실습, 연장자(kupunas, elders)와의 개별훈련, 그리고 카나카 마올리 이야기(mo'olelo, stories) 탐색 등이 있다.

    경제
    방위비에 대한 의존은 수많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했다. 공평하게 책정되지 않는 환경비용이 바로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농업이나 대체 에너지 개발에 투자하지 않을 때의 기회비용이라는 것도 없다. 이는 하와이가 경제적 안정을 이루기 위해 의존할 수 있는 어떠한 대안적인 산업도 구축되지 못하게 하여 미국으로 하여금 군대 지출에 더 집중하게 하였다. 미 상원 다니엘 이노우에(Daniel Inouye) 의원은 방위비 재정지원의 주창자이다.

    "하와이 기지 확장을 위한 15억 달러의 지방 개발사업제안에는 400대 이상의 스트라이커 장갑차 ( 8륜, 19톤, 보병용 장갑차)와 새로운 C-17 운송 계획, 그리고 추가적인 무기고 확장이 포함되어 있다.”

    새로 들어오는 군인과 그들의 가족들은 그 지역 주민들이 받아야 할 정부지원을 나눠 갖게 된다.

    “아무리 미 육군이 하와이로 추가되는 800명의 군대의 이동으로 인해 지역 내의 학교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인정했다 하더라도 그 결과의 중대성과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 하와이는 연방정부로부터 지역세를 내지 않는 사람들의 자녀 교육비용을 감당하기 위해 4천 8백만 달러를 지원받았습니다. 불행하게도 이 액수는 우리의 공립학교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한 비용을 감당하기에도 충분치 않습니다. 미 동력부는 한 학생을 교육시키기 위해 7626달러가 든다고 하였습니다만 3만 명이 넘는 군 자녀들이 지역학교에 있는 조건에 연방정부는 최근에 겨우 한 학생당 1600달러 혹은 공교육에서 한 학생에게 쓰여야 할 비용의 21% 밖에 안 되는 비용을 원조하였습니다. 이는 지방 납세자들이 새로 추가되는 1000명의 학생에 대한 지원 중에서 정부가 보조하지 못한 80%의 차액 6천 5백만 달러를 부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숙자
    호놀룰루 광고업자의 사설에 따르면 하와이는 세 번째로 열악한 주이고 호놀룰루는 노숙자들에 대한 대우가 아홉 번째로 열악한 주라고 한다. 주 정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30000채의 집이 부족하다고 한다.

    “최근 하와이에서 통과한 Act 50조는 소환을 받은 개인들은 그 소환을 받은 공공지역에 1년 동안 접근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법령은 사람들이 불법적으로 공공재산인 해변이나 공원과 같은 곳을 점거하고 있다면 추방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만약 그들이 일년 안에 그 곳으로 다시 돌아온다면 구속되거나 1000달러의 벌금형 또는 30일간의 감금형을 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카나카 마올리는 노숙자들 중 40%에 이르고 있어 하와이의 노숙자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V. 저항노력
    저항의 노력들은 분석, 시위 그리고 최근 군대가 사용했거나 사용하고 있는 지역들을 조직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 오하우(O'AHU)

    카호올라웨(Kaho`olawe)
    카호올라웨는 근대 하와이에서 황제의 군사들이 처음으로 미군에 직접 대항한 지역이며 미국의 점령과 군사주의의 모순을 밝히는데 기여하였다. 카호올라웨는 폭격훈련 목표지가 되었으며 장기간의 저항 끝에 1994년에 미국에 넘겨졌다. 해군은 불발탄을 제거하는 데 4억 달러를 썼지만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했다.

    마쿠아(Makua)
    1970년대에 카나카 마올리 운동가들은 카호올라웨의 저항운동을 오아후의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향해 있는 마쿠아 계곡으로 옮겨왔다. 이 계곡은 1929년 이래로 실전 발포 훈련장으로 쓰여져 왔다. 계곡에 대한 접근권 회복운동이 진행되었다. 2001년 12월 말라마 마쿠아 후이(Malama Makua Hui)는 문화적인 의식을 치렀는데 이는 거의 160년 만에 처음이었다. 접근권이 회복되자 수백 명의 사람들이 마쿠아의 아름다운 경관과 동시에 군사훈련의 파괴적 양상의 공포를 느낄 수 있었다. 마쿠아의 반환을 요구하는 움직임들은 계속 되고 있다.

    와이카인(Waikane)
    오아후 섬의 바람이 불어오는 편에 있는 신성지역인 와이카인은 카나카 마올리 가족들에 의해 경작되었으나 해병대 훈련장건설이 예정되었다. 아직 해병대가 약속한 것만큼 정화되지는 않은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2002년 봄에 필리핀에서 열렸어야 할 "정글전쟁(jungle warfare)" 연습 장소로 지목되었었다. 지역공동체는 필리핀 사람들에 대항하는 군사훈련을 위해 계곡을 사용하겠다는 데에 저항하였다.

    할라와(Halawa)
    할라와는 오아후 섬에 있는 카나오헤 해병기지와 진주만을 잇기 위해 1992년에 지어진 코올라우(Ko'olau) 산악지대에 있는 지역이다. 수많은 여성 집단들이 할레오파파(Hale-O-Papa) 절을 지키기 위해 기지 건설에 반대하였지만 1992년 8월에 이 여성 집단은 퇴거당했다.

    진주만, 케 아왈라우 오 푸울로아(Pearl Harbor, Ke Awalau o Pu`uloa)
    미 해군은 749개의 오염지역이 진주만의 해군 단지 안에 있다고 밝혔다. 지역단체들은 지역 공동체의 일원으로 만주변의 어업과 생업을 위해 군대에게 정화운동에 대한 압박을 주기 위한 자각운동을 계속하고 있다.

    와이만도, 벨로우즈 공군기지(Waimanalo, Bellows Air Force Base)
    미 해병대는 이 지역에 대한 접근을 차단시키고 훈련을 확대시키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지역공동체의 저항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모오카푸, 카나오헤 해군기지(Mo'okapu, Kane'ohe Marine Base)
    카나카 마올리 활동가들은 의식과 같은 행위에 대한 문화적 접근권과 그들의 선조의 유적을 되찾기 위한 싸움을 계속 하고 있다.


    2. 카우아이(KAUAI)


    노힐리, 태평양 미사일 시사장(Nohili, Pacific Missile Range Facility)
    미사일 방어 실험과 유해한 수중음파탐지기 실험이 카우아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지역 활동가들은 2004년 11월에 스타워즈 프로그램의 확장에 대해 증언했다.



    3. 하와이 섬(ISLAND OF HAWAI'I)

    포하쿨로아(Pohakuloa)
    미군은 지역공동체들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스트라이커 연대 훈련을 위해 캠벨 부동산(Campbell Estate)으로부터 2만3천 에이커의 땅을 추가로 사들이고 있는 중이다.

    마우나 케아(Mauna Kea)
    최근 하와이 대학(University of Hawai'i)은 지역공동체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미 너무 많은 전망대가 건설된 신성한 산의 정상에 전망대를 더 추가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3. 마우이(MAUI)

    할레아칼라(Haleakala)
    카나카 마올리에게는 "태양의 집(house of the sun)"이라고 알려져 있는 신성한 산은 공군계측소와 같은 첩보시설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키헤이(Kihei)
    마우이의 남쪽해변에는 군사적 목적을 위한 슈퍼컴퓨터가 설치되어 있다.



    최근의 위협적 상황들은 다음을 포함한다.

    스트라이커 연대(Stryker Brigade)는 이미 미군에 의해 약탈된 새로운 25000에이커의 땅에 장갑차 300대를 들여올 예정이다. 이는 카나카 마올리의 문화적 지역이나 의식, 멸종 위기의 생물과 독소 오염 등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것이다.

    핵 항모함대(Nuclear Aircraft Carrier Battle Group)는 수천 명의 군대와 군 가족을 동반하여 들어올 것이고, 이는 지역의 기반사업과 경제, 교통, 공군기지 확장을 위한 토지 약탈과 같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스타워즈 혹은 미사일 방어 프로그램("Star Wars" or Missile Defense Program)은 낚시와 서핑으로 유명한 카우아이 서쪽 해안선에 대한 접근을 차단시킨다. 이 지역은 카나카 마올리에게 있어서는 묘지로 신성한 지역이다. 실험이 이루어지게 되면 전에는 어부들이 드나들 수 있었던 광범위하게 개방된 해안지역이 제한되고 모든 섬에서 미사일 실험이 이루어 질 것이다.


    참고 자료

    미군은 하와이 전영토중에서 20.6% (약 20만 에이커)에 이르는 영토를 점하고 있다. 이중 56%는 1878년에 하와이가 미국에 합병될 때 미국에 넘겨진 소위 “양도된 땅”에 속한다. 미군에 의해 오염된 지역은 다음과 같다.

    Anahola-Moloa'a Impact Area / Barbers Point Naval Air Station
    Center Combat Range / Diamond Head / Fort Armstrong
    Fort Kam / He'eia Training Camp / Ioleka'a Training Area
    Ka'u Bombing Range / Kaelepulu Pond Training Area
    Kaho'olawe / Marconi Impact Area / Moku Ho'oniki Bombing Range
    Pakiki Iki Bombing Range / Pali Training Camp / Pu'u Makakilo Training Area
    Sand Island / Wai'ahole Training Area / Wai'anae Training Schools
    Waikoloa Training Area / Wailua Impact Area / Waimanalo Training School
    Waimea Impact Area

    1995년에는 405개의 미군점유지에 122개의 군사시설이 있었다. 이 중 6개 시설은 “유해 산업 폐기물 제거 기금(Superfund National Priorities List)목록에 올라있다. 1995년에 납세자들에게 부과된 환경정화비용이 10조 8백억 달러였다.

    오아후 섬 : 오아후 섬은 미군이 22.2% (약 8만 5천 에이커)의 영토를 점하고 있으며 다음의 지역들을 포함하고 있다.

    Aliamanu / Bellows Air Force Station / Camp Stover
    Dillingham Military Reservation / 'Ewa Drum Fill / Fuel Storage / Ford Island
    Fort DeRussy / Fort Ruger / Fort Shafter / Helemano Military Reservation
    Hickam Air Force Base / Hickam Petroleum Storage Annex
    Inactive Ship Maintenance Detachment / Iriquois Point / Pu'uloa Housing
    Ka'ena Point Satellite Tracking Station / Kahuku Training Area
    Kawailoa Training Area / Kipapa Ammunition Storage / Kunia Facility
    Makua Valley Military Reservation / Manana Housing
    Marine Corps Base Hawai'i Camp H.M. Smith
    Marine Corps Base Hawai'i Pu'uloa Training Facility
    Marine Corps Base Kane'ohe Bay / Mauna Kapu Communications Station
    Mauna Kapu Outlying Facility / McGrew Point Housing / Mokule'ia
    Mount Ka'ala Air Force Station
    Naval Communications Station, Radio Tower Facility, Lualualei
    Naval Communications Station, Radio Tower Facility, Wahiawa
    Naval Magazine Lualualei, West Loch / Nu'uanu Cemetery
    O'ahu Roads / Trails System / Opana Communications Facility
    Palehua Air Force Solar Observatory Research Site
    Pearl City Annex / Pearl City Peninsula / Pearl Harbor Main Base
    Punamano Air Force Station / Red Hill Fuel Storage Tanks
    Schofield Barracks / Tripler Army Medical Center
    Wai'anae Kai Military Reservation / Waiawa Gulch / Waiawa Water Supply
    Waikane Valley / Waikokalaua Ammunition Storage
    Wheeler Army Airfield

    하와이 섬 : 하와이 섬은 미군이 4.3% (약 11만 에이커)의 영토를 점하고 있으며 다음의 지역들을 포함하고 있다.

    Army Reservation Center on Hilo
    Kawaihae Military Reservation
    Kilauea Military Camp
    Pohakuloa Training Area

    400 평방마일 (약 25만 에이커)에 걸쳐서 무기와 유해물질들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군 유해지역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하와이 산림보호지역에서 미군이 비공개적으로 화학, 생물, 치명적인 신경가스 물질들을 실험하고 있다는 사실은 처음에 부정되었지만 나중에 확인이 되었다. 최근 들어 매년 710만발의 실전 발포 훈련이 하와이의 신성지역인 포하쿨로아 훈련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포하쿨로아 훈련장은 미군이 점령하고 있는 어떠한 주둔지 보다도 가장 많은 멸종위기의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는 곳이다.
    미군은 포하쿨로하 훈련장의 규모를 2만 3천 에이커 더 확장하고 훈련 횟수도 지금보다 7배 더 늘리며 실전 발포 훈련도 매년 1천 4백 80만발로 확대하기를 원하고 있다.

    몰로카이 : 몰로카이에서 미군이 점유하고 있는 지역은 다음과 같다.

    Mokoka'i High Frequency Receiver Site
    Moloka'i Training Support Facility

    마우이 : 마우이에서 미군이 점유하고 있는 지역은 다음과 같다.

    Army Reserve Center in Wailuku
    Kahului Harbor Breakwater
    Maui Satellite Tracking Station

    카호올라웨 : 해군은 1941년에 폭격과 기동훈련을 위한 지역으로 사용하기 위해 카호올라웨 섬의 신성지역을 강탈했다. 1994년 주정부에 넘겨질 때까지 50년이 넘게 이 곳에서는 막대한 양의 포탄이 사용되었다. 해군의 환경정화사업에 9백만톤의 고철잔해 제거를 위해 4억 6천만달러가 투입되었지만 아직도 잔해는 남아있다.
    카호올라웨에는 다수의 중요 문화유적이 전 섬에 걸쳐 분포하고 있어서 1981년에는 국가 사적지로 등록이 되었다. 오늘날 해군은 이전에 카호올라웨에서 했었던 똑같은 실험을 바다위에서 하고 있다.

    카우아이 섬 : 카우아이 섬에서 미군이 점유하고 있는 지역은 다음과 같다.

    Koke'e Air Force Station
    Manele Harbor Breakwater
    the Pacific Missile Range Facility at Barking Sands
    the Pacific Missile Range Remote Radar Facility
    Port Allen Storage Breakwater

    카울라 : 카울라의 Kaula Impact Area 108 에이커를 훈련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이 글은 자유게시판 757번 글입니다. 이글에 링크된 스펨 댓글 때문에 브득이하게 삭제 시키면서 필요한 글이다 생각되어 기사에 올립니다.>>